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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가죽이 향수산업에 미친 영향 (15.06.15)
작성자 헤비츠 (ip:)
  • 작성일 2016-05-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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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가죽이 향수 산업에 미친 영향


가죽에서는 냄새가 납니다. 대개 요즘 나오는 크롬레더는 별다른 냄새를 느낄 수 없지만, 베지터블 가죽에는 가죽 특유의 향이 있고, 많은 문학작품에 이 향에 대한 묘사가 등장하지요. 과연 가죽의 냄새는 향기일까요, 악취일까요. 개인 차이에 따라 다르다고 하면 그만일까요. 향수 전문 페이지 Fragrantica에서 흥미로운 칼럼을 발견해 옮깁니다. 들어가기 전에, 여기서는 향수 전체 올팩토리 그룹을 Aromatic, Chypre, Citrus, Floral, Leather, Oriental, Woody 일곱 가지로 크게 나누고 있습니다. 이 글은 이 중 레더 그룹에 대한 설명입니다.

 




Group : Animal sources

odor profile : 염장한 하이드나 가죽제품을 연상시키는 노트.

                      자극적인 특징은 보통 birch tar나 합성 isoquinoline로 인한 것.


 

뚜렷한 가죽향은 아주 흥미진진하면서도 코에 부드럽게 작용한다. 풍부한 가죽향은 인생의 가장 좋은 순간을 떠올리게 하며, 심신을 편안하게 함과 동시에 신나게 만든다. 가죽의 향은 남성적인 색채와 여성적인 색채의 중간 지점에 걸쳐 있다. 원초적이며, 아주 자연스럽고, 또한 매우 감각적이다.


역사적으로 가죽은 조향 산업의 중요한 초기 노트 중 하나였다. 이는 귀족들의 가죽 장갑을 만들던 페르시아의 제조길드 Gantiers Parfumeurs의 전통에서 비롯된다. 16세기의 패션 글러브는 보통 오일과 사향musk, 용연향 ambergris, 사향액civet 등으로 향을 냈다. 동물 가죽의 역한 냄새를 가리기 위해서였다. (당시의) 무두질 공정 때문에 가죽의 냄새는 그리 좋지 않았고, 좋은 냄새를 만들기 위해 재처리한 것이 오늘날 우리가 묘사하는 '가죽향'의 정확한 기원이다.

가죽향에 대해 기록한 첫 공식문서는 조지3세의 "The Royal English Leather다. 이 향은 royal glove maker 길드가 만들어 낸 첫 번째 향료로, 오늘날에도 제조가 가능하다. 조지3세는 이 글러브의 향을 매우 좋아해서, 몸에 뿌리는 향수도 만들도록 요청하게 된다.

더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가죽에 꽃향기를 입혀 유기물 냄새(화학 기술이 없던 초기에는 가죽 무두질에 오줌 등을 사용했다)를 가리던 전통이 존재한다. 이런 가죽향 기술은 크게 러시안 레더 타입과 스페니쉬 레더 타입으로 나뉘게 된다.

뀌르 드 뤼시 향수​의 예. 사진

러시안 레더는 군복의 냄새와 권위적 이미지를 풍긴다. 러시안 레더의 향은 매우 날카롭고 특징적인데, 주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고 발수력을 주는 자작나무 진액(birch tar) 때문이다. 이 향은 여성 해방기에 여성용 향수로 매우 유명해 졌다. 향수의 역사에서 20세기 초반은 수 많은 뀌르 드 뤼시(Cuir de Russie)의 시기로 기록되고 있다. 반면 16세기는 스페니쉬 레더의 시기였다. 당시 샤무아 가죽의 향은 주로 허브와 꽃, 과일에서 추출한 에센스에 civet과 musk를 조화롭게 섞은 향이었다. 과일 에센스 베이스의 가죽향 뽀 데스빠뉴(Peau d’Espagne)는 오늘날에도 중요한 조향 방식으로 남아 있다.

어느 방식이든, 향수에서의 가죽 노트란 꽃과 가죽의 향을 교배하여 만들어 낸 인공 산물이며, 천연가죽이란 본래 좋지 않은 냄새를 풍기는 동물의 가죽을 이렇게 향유로 처리한 소재다. 오늘날 가죽 냄새의 재조합에는 자연적으로 추출한 향료와 인공 합성향료를 모두 사용한다. 가죽향에 사용되는 자연 추출 향료에는 자작나무, 주니퍼(juniper)와 케이드유(cade oil), styrax, cassie, castoreum, myrtle, cistus labdanum 등이 있다. 진한 동물적 노트를 만들어 내기 위해 quinolines, safraleine, aldehydes와 합성 스웨이드향 등 합성 향료도 사용된다. 부드러운 사슴가죽 냄새처럼 향수의 톤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자작나무 향은 바닐라나 꽃향으로 누그러뜨린다.

요즘 '가죽향'의 뉘앙스는 예전처럼 명확하게 계열을 나누지는 않는다. 러시안 레더/스패니쉬 레더 타입으로 나누던 것은 오래된 일이다. 아직 이 이름을 따르는 향수는 많지만, 이는 과거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기 위함일 뿐, 이런 구분은 무의미하다. 예를 들어, 아랍적 요소들이 패션 업계로 유입될 때, 조향사들은 다양한 아라비아 가죽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보통 아랍의 가죽은 전통적으로 아주 강렬하고 날카로운 향신료의 뉘앙스를 가진다. 이를 본떠 만든 향수에는 Serge Lutens, Parfum d'Empire, Montale가 있다.


브랜드마다 가죽 향수가 있는데, 특히 이들이 가죽 제품을 취급하고 있을 때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기도 한다. 가장 좋은 예는 에르메스 가와 가죽 향수다. 에르메스는 원래 고급 가죽으로 만든 말 안장과 마구, 승마용 액세서리를 만들면서 시작한 공방이었고, 핸드백이나 액세서리를 만드는 회사가 된 것은 한참 뒤의 일이다. 에르메스의 향수 Trussardi는 그들이 만든 고급 가죽제품의 냄새와 꼭 닮았다. 겔랑Guerlain 역시 다양한 가죽 향수에 관심을 가졌다. Cuir Beluga는 가벼운 파우더 향의 가죽 향수로, 동물적 노트를 좋은 꽃 향기에 녹여 냈다.

가죽 향수의 종류에는 끝이 없지만, 그 향의 핵심은 언제나 알아차리기 쉽다. 거기에는 사람을 유혹하는 뭔가가 들어 있다. 가죽향은 시대와 문화마다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하지만, 변함 없는 의미도 있다. 자유와 명성, 권력, 그리고 관능이다.



Author: Marina Milojević (Mary)
Fragrantica Writer, Translator & Editor

번역 : 헤비​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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